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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창의 이야기

창의성 교육의 중점내용
가. 영역 특수적인 지식 습득
  • 사고의 도구인 지식은 양의 많고 적음을 강조하기 보다는 창의적인 지식 교육을 강조함
  • 교육과정의 교과목이나 다양한 분야의 기본지식 학습을 중시함
  • 특정 교과나 해당 영역의 전문적인 지식 학습하기
    (영어, 국어, 수학, 문학, 과학, 미술, 음악, 천문학, 체육, 축구 등에서의 지식 획득하기)
나. 사고 기술(전략) 획득
  • 새로운 교수 기술에 근거한 사고 방법과 자기주도적인 학습 방법 체득하기
  • 유창성 기르기 :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예: 노랗고 맛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 융통성 기르기 : 고정적인 관점, 시각, 사고 방식 자체의 틀을 깨고 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예, 칫솔을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이야기 해 보세요)
  • 독창성 기르기 : 자기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예, 제기를 발로 차는 방법 외에 독특한 방법으로 하고 싶어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 정교성 기르기 : 처음 제안된 아이디어를 다듬어 더 발전시켜 나가는 능력 (예,사람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주택을 설계하여 보세요? 설계도를 보고 보완해야 할 점을 찾아서 보다 자세하게 정교화시켜 보세요)
  • 상상력 기르기 :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앞으로의 행동을 생각해 내는 표상 능력 (예: 노랗고 맛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다. 동기 증진
  • 동기 증진 전략을 통한 내재적 학습 동기와 성취동기 소유
  • 민감성 기르기 : 다양한 정보들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고 탐색해 나가는 능력 (예, 코끼리 그림을 보여 주고 실제 코끼리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세심하게 관찰하게 한다)
  • 호기심 기르기 : 주변의 사물에 대하여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는 능력 (예, 식물의 잎을 보여 주고 잎이 왜 푸른색일까 의문 제기하기)
  • 탐구심 기르기 : 주변 사물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능력 (예, 밀물과 썰물에 탐구하기)
  • 자신감 기르기 : 스스로 할 수 있다는 능력 지각 (예, 어떤 문제를 해결해 나갈 때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 갖기)
  • 상상력 기르기 :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앞으로의 행동을 생각해 내는 표상 능력 (예, 자동차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라. 인성 함양
  • 창의적 인성 함양(자발성, 정직성, 개방성, 독자성, 협동성)
  • 자발성 기르기 : 문제 상황에 스스로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무엇인가를 해결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성향 (예, 수학문제를 풀 때 스스로 해결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태도)
  • 정직성 기르기: 자신이 관찰하고 경험한 것을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고 표현하려는 성향 (예, 시냇물 소리를 듣고 들리는 그대로 표현하는 태도)
  • 개방성 기르기: 타인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있는 사실 그대로 수용하는 성향 (예, 토론할 때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
  • 독자성 기르기: 타인의 평가에 상관없이 자신의 의지대로 아이디어를 내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성향 (예, 위대한 발명가들은 그 시대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연구했음)
  • 협동성 기르기 : 타인과 협동하여 아이디어를 내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성향 (예, 팀웍을 살려 창의적 발명품을 만들어 낸 노벨 물리학자)
마. 환경 조성
  • 물리적 환경 조성 :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외부 환경 체제 바꿔 나가기 (예, 창의력코너설치, 학교, 교실 환경게시판, 시설, 놀이기구, 장난감 등)
  • 사회적 환경 조성 : 창의성을 자극하고 지지해 줄 수 있는 사회 체제 만들기 (예, 교사, 학부모, 또래집단, 기타 다른 인물 등의 창의성 마인드 제고)
  • 심리적 환경 조성 : 창의성을 자극하고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심리 체제 만들기 (예, 안정감, 성취감, 자신감, 적극성 등을 갖기)
창의성 교육의 문제점
가. 교육청과 학교의 중심적, 체계적 실천 시스템 부족
  • 구호와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주도적, 체계적 실천 조직 미비
  •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실천 프로그램 미흡
  • 학교 및 교사의 동기, 의지 결집 및 방향 설정 실패
나. 학교, 교사 및 학부모 인식 부족
  • 입시, 지식위주의 교육 풍토로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은 인식하나, 교육내용 순위에서 소홀히 인식되어옴
  • 창의성은 교육과정속에서 다루기 어렵다는 일부 인식
다. 구체적 현장 지원 노력 부족
  • 창의성 교육 관련, 교원, 학부모 등 연수 부족 • 교사용 장학자료, 교수·학습자료 등 지도자료 개발 소홀
라. 창의성 교육의 이론적 무장 허약
  • 창의성 개념, 전략 등 이론 부족 • 당위성, 필요성에 비해 실천 방향은 즉흥적이고 무계획적 경향 노출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
가.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체제적 접근 시스템 필요
나. 창의성 교육의 인식 전환 노력 요구
  • 교사, 학생, 학부모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 지도자(CEO)의 인식 전환 필요
다. 다양한 현장 지원 체제 구체적 현장 지원 노력 요구
  • 지도자료 개발 보급(장학자료, 연수자료, 교수-학습 자료)
  • 집중적이고 실천적인 연수
  • 행정적·재정적 지원
  • 단위학교 자율성, 독창성 부여
  • 우수 교사 및 학교 보상·격려
  • 42123 대구광역시 수성구 수성로 76길 11 대구시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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