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edunavi
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통합 검색
검색 조건
통합검색
검색어
검색
창의융합넷
학생마당
대회마당-목록
예선과제
역대기출문제
묻고 답하기
결과발표
교사마당
초등
중등
우수콘텐츠
(구)창의넷 자료
운영자료
교수학습자료
창의해결사
메이커마당
공지사항
공간조성
교육사례
장학자료
원격수업도움방
대구교수학습지원센터
대구교육미디어센터
같e북
수업지원 SHiNE
창의융합넷
공동교육과정
대구협력학습지원센터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대구학생근로권익센터
SW교육센터
마음봄센터
대구학생예술창작터
대구교육데이터연구소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
카페
같e북
쪽지
포인트
SMS
주소록
클라우드
내 카페
고객센터
공지사항
에듀나비
대구e-스터디
카페
같e북
고객센터
원격지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에듀나비 검색
사이트맵
에듀나비
원격수업도움방
대구교수학습지원센터
대구교육미디어센터
같e북
수업지원 SHiNE
창의융합넷
공동교육과정
대구협력학습지원센터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대구학생근로권익센터
SW교육센터
마음봄센터
대구학생예술창작터
대구교육데이터연구소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
메뉴열기
창의융합넷
학생마당
교사마당
메이커마당
통합 검색
검색 조건
통합검색
검색어
검색
통합검색 닫기
대구 창의 이야기
창의융합넷 홈
창의성 교육이란
창의성 교육계획
창의성 교육의 중점내용
가. 영역 특수적인 지식 습득
사고의 도구인 지식은 양의 많고 적음을 강조하기 보다는 창의적인 지식 교육을 강조함
교육과정의 교과목이나 다양한 분야의 기본지식 학습을 중시함
특정 교과나 해당 영역의 전문적인 지식 학습하기
(영어, 국어, 수학, 문학, 과학, 미술, 음악, 천문학, 체육, 축구 등에서의 지식 획득하기)
나. 사고 기술(전략) 획득
새로운 교수 기술에 근거한 사고 방법과 자기주도적인 학습 방법 체득하기
유창성 기르기 :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예: 노랗고 맛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융통성 기르기 : 고정적인 관점, 시각, 사고 방식 자체의 틀을 깨고 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예, 칫솔을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이야기 해 보세요)
독창성 기르기 : 자기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예, 제기를 발로 차는 방법 외에 독특한 방법으로 하고 싶어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정교성 기르기 : 처음 제안된 아이디어를 다듬어 더 발전시켜 나가는 능력
(예,사람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주택을 설계하여 보세요? 설계도를 보고 보완해야 할 점을 찾아서 보다 자세하게 정교화시켜 보세요)
상상력 기르기 :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앞으로의 행동을 생각해 내는 표상 능력
(예: 노랗고 맛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다. 동기 증진
동기 증진 전략을 통한 내재적 학습 동기와 성취동기 소유
민감성 기르기 : 다양한 정보들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고 탐색해 나가는 능력
(예, 코끼리 그림을 보여 주고 실제 코끼리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세심하게 관찰하게 한다)
호기심 기르기 : 주변의 사물에 대하여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는 능력
(예, 식물의 잎을 보여 주고 잎이 왜 푸른색일까 의문 제기하기)
탐구심 기르기 : 주변 사물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능력
(예, 밀물과 썰물에 탐구하기)
자신감 기르기 : 스스로 할 수 있다는 능력 지각
(예, 어떤 문제를 해결해 나갈 때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 갖기)
상상력 기르기 :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앞으로의 행동을 생각해 내는 표상 능력
(예, 자동차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라. 인성 함양
창의적 인성 함양(자발성, 정직성, 개방성, 독자성, 협동성)
자발성 기르기 : 문제 상황에 스스로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무엇인가를 해결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성향
(예, 수학문제를 풀 때 스스로 해결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태도)
정직성 기르기: 자신이 관찰하고 경험한 것을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고 표현하려는 성향
(예, 시냇물 소리를 듣고 들리는 그대로 표현하는 태도)
개방성 기르기: 타인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있는 사실 그대로 수용하는 성향
(예, 토론할 때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
독자성 기르기: 타인의 평가에 상관없이 자신의 의지대로 아이디어를 내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성향
(예, 위대한 발명가들은 그 시대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연구했음)
협동성 기르기 : 타인과 협동하여 아이디어를 내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성향
(예, 팀웍을 살려 창의적 발명품을 만들어 낸 노벨 물리학자)
마. 환경 조성
물리적 환경 조성 :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외부 환경 체제 바꿔 나가기
(예, 창의력코너설치, 학교, 교실 환경게시판, 시설, 놀이기구, 장난감 등)
사회적 환경 조성 : 창의성을 자극하고 지지해 줄 수 있는 사회 체제 만들기
(예, 교사, 학부모, 또래집단, 기타 다른 인물 등의 창의성 마인드 제고)
심리적 환경 조성 : 창의성을 자극하고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심리 체제 만들기
(예, 안정감, 성취감, 자신감, 적극성 등을 갖기)
창의성 교육의 문제점
가. 교육청과 학교의 중심적, 체계적 실천 시스템 부족
구호와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주도적, 체계적 실천 조직 미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실천 프로그램 미흡
학교 및 교사의 동기, 의지 결집 및 방향 설정 실패
나. 학교, 교사 및 학부모 인식 부족
입시, 지식위주의 교육 풍토로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은 인식하나, 교육내용 순위에서 소홀히 인식되어옴
창의성은 교육과정속에서 다루기 어렵다는 일부 인식
다. 구체적 현장 지원 노력 부족
창의성 교육 관련, 교원, 학부모 등 연수 부족 • 교사용 장학자료, 교수·학습자료 등 지도자료 개발 소홀
라. 창의성 교육의 이론적 무장 허약
창의성 개념, 전략 등 이론 부족 • 당위성, 필요성에 비해 실천 방향은 즉흥적이고 무계획적 경향 노출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
가.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체제적 접근 시스템 필요
나. 창의성 교육의 인식 전환 노력 요구
교사, 학생, 학부모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 지도자(CEO)의 인식 전환 필요
다. 다양한 현장 지원 체제 구체적 현장 지원 노력 요구
지도자료 개발 보급(장학자료, 연수자료, 교수-학습 자료)
집중적이고 실천적인 연수
행정적·재정적 지원
단위학교 자율성, 독창성 부여
우수 교사 및 학교 보상·격려
토탈창의 사이버네트워크
창의융합넷
42123 대구광역시 수성구 수성로 76길 11 대구시교육청
edunavi
service
에듀나비
서비스
바로가기
대구교수학습지원센터
대구교육미디어센터
지식정보
수업지원 SHiNE
창의융합넷
공동교육과정
대구협력학습지원센터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카페
대구교육미디어센터
대구e-스터티
초등학생
중학생
원격수업도움방
학생용
교사용
대구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학습
연구/장학
소프트웨어 교육지원
참여마당
대구교육미디어센터
교육소식
교수학습 동영상
연구/장학 동영상
UCC 공모전
기자재대여
공지사항
같e북
명예의전당
작가마당
우리들이야기
지식저장소
교수학습
SW교재
명예의전당
321HTE
수업지원 SHiNE
수업기술나누기
교원연구회
수업자료실
평가자료실
창의융합넷
참여마당
대회마당
교사마당
놀이탐구마당
공동교육과정
강사 인력풀
강좌관리
수강신청
학교관리자 신청
공지사항
대구협력학습지원센터
소개
수업나누기
초등
중등
공통
시설이용예약
수업고민나눔지원
참자람교실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센터소개
이해마당
소통마당
학생학부모 지원마당
자료마당
다문화 정책학교
인력풀
대구학생근로권익센터
센터소개
활동소식
자료실
상당 및 교육신청
담당자커뮤니티
SW교육지원센터
찾아가는 SW교육
SW교육자료나눔실
SW교육선도학교
초등 SW 교육교재
초등 SW 교육자료
중등 SW 교육자료